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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설날] 방어율이란 무엇인가? 방어율 계산 공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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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지막 수정일 : 2022년 4월 17일.

최초 작성일 : 2017년 4월 6일.

 

. 애드블록 등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. MMORPG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시스템 중 하나인 '방어율'에 대한 글입니다.

 

 

 

목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방어율이란 무엇인가?

    . '방어율'이란 몬스터들이 플레이어로부터 입은 피해 중, 실제로는 몇 퍼센트의 피해를 입는지 결정하는 비율입니다.

    . 플레이어가 방어율을 무시할 수 없고 몬스터의 방어율이 100% 이상일 때, 플레이어는 몬스터에게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.

    . 몬스터의 방어율을 깎을 수 있는 수치인 '방어율 무시율'을 줄여서 '방무'라고 부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방어율로 인한 실제 피해량은 어떻게 되나요?

    . 몬스터에게 가하는 실제 피해량은 다음의 공식을 통해서 계산합니다.

    - 실제 피해량 = 1-{몬스터의 방어율×(1-나의 방무)}

     

     

    방어율 감소와 무시는 어떻게 다르나요?

    . 둘 다 같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내 방무는 어떻게 계산하나요?

    . 다음 공식을 통해서 계산합니다.

    - 1-{(1-방무1)×(1-방무2)×…×(1-방무n)}

    . 스탯 창에선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올림으로 표시되지만, 실제로 적용될 땐 그 뒤의 소수들도 모두 포함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방무는 합적용인가요, 곱적용인가요?

    . 서로 다른 아이템과 스킬들 : 곱적용

    -나이트로드의 '퍼지 에어리어'의 30%와 데몬어벤져의 '아머 브레이크' 30%가 중첩되면 방무 60% 1개가 아니라 방무 30% 2개로 계산합니다.

    . 중첩형 스킬의 스택 : 합적용

    - 비숍의 '빅뱅'은 중첩당 10%의 방무 디버프를 거는데, 최대 중첩인 4중첩일 때 방무 10% 4개가 아니라 방무 40% 1개로 계산합니다.

    . 하이퍼 스킬의 스킬 강화 패시브 : 합적용

    - 방무 10%인 소울마스터의 '트루 사이트'는 '트루 사이트-이그노어 가드'를 찍어서 10%를 더 올리면 방무 10% 2개가 아니라 방무 20% 1개로 계산합니다.

    . V 매트릭스 강화 코어 : 곱적용

    - 해당 스킬을 사용할 때 방무 20%가 1개 추가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디버프 스킬로 인한 방무, 어떻게 계산하나요?

    . 스킬로 인한 방무와 동일한 방무 아이템을 꼈다고 계산하면 됩니다.

    . 증명

    - 몬스터의 방어율: 100%

    - 나의 방무: 50%

    - 디버프로 깎는 방무: 30%

    - 몬스터의 방어율에서 뺀 경우

    ▴ 몬스터가 받는 피해량 = 1-{(몬스터의 방어율×깎는 값)×(1-내 방무)}

    ▴ 피해량 = 1-{(1×0.7)×(1-0.5)}

    ▴ 피해량 = 1-(0.7×0.5)

    ▴ 피해량 = 1-0.35

    ▴ ∴ 피해량 = 0.65 = 65%

    - 내 방무에 더한 경우

    ▴ 실질방무 = 1-{(1-스탯창 방무)×(1-디버프 방무)}

    ▴ 실질방무 = 1-{(1-0.5)×(1-0.3)}

    ▴ 실질방무 = 1-0.5×0.7

    ▴ 실질방무 = 1-0.35

    ▴ ∴ 실질방무방무 = 0.65 = 65%

    ▴ 몬스터가 받는 피해량 = 1-{(몬스터의 방어율)×(1-디버프 포함 방무)}

    ▴ 피해량 = 1-{1×(1-0.65)}

    ▴ 피헤량 = 1-(1×0.35)

    ▴ 피해량 = 1-0.35

    ▴ ∴ 피해량 = 0.65 = 65%

     

     

    방무, 몇까지 맞춰야 하나요?

    . 방어율 300%를 기준으로 실제 무시율을 95%까지 맞춥니다.

    - 방어율이 300%인 몬스터가 방무 95%의 공격에 받는 피해량

    ▴ 피해량 = 1-{(3)×(1-0.95)}

    ▴ 피헤량 = 1-(3×0.05)

    ▴ 피해량 = 1-0.15

    ▴ 피해량 = 0.85

    ▴ ∴ 피해량 = 0.85 = 85%

    . 방어율 300%를 기준으로 90%의 피해를 입히고 싶다면 96.67%까지 올리면 됩니다.

    - 방어율 300%인 몬스터가 방무 n%의 공격에 90%의 피해를 받는 경우

    ▴ 0.9 = 1-{(3)×(1-n)}

    ▴ 0 = 1-(3-3n)-0.9 → 좌변의 0.9를 우변으로 이항.

    ▴ 0 = 1-3+3n-0.9

    ▴ 0 = -2.9+3n

    ▴ 0 = -(2.9÷3)+n

    ▴ ∴ 2.9÷3 = n = 0.96666.

    . 무릉도장의 경우 90%를 목표로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스탯창 방무, 몇까지 맞춰야 되나요?

    . 다음 공식에 맞추면 됩니다.

    - 스탯창 방무 = 1-{(1-원하는 실제 방무)÷(1-미표기 방무)}

    . 증명

    - 실제 방무: Real

    - 스탯창 방무: Sighted

    - 미표기 방무: Blind

    - R = 1-{(1-S)×(1-B)}

    - (1-S)×(1-B) = 1-R → 우변의 (1-S)×(1-B)를, 좌변의 R을 이항.

    - 1-S = (1-R)÷(1-B) → 각 변을 (1-B)로 나눔.

    - -S = -1+{(1-R)÷(1-B)} → 좌변의 1을 이항.

    - S = 1-{(1-R)÷(1-B)} → 각 변에 -1을 곱함.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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